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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란

[교육부]”저에 대해 알아가고 있어요!!!”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왜 필요한가요?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 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교육과정 학점기반의 유연한 교육과정
  2. 수강신청 학생의 수요를 바탕으로 수강과목선택
  3. 수업운영 학생참여형 수업,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
  4. 평가 수업과연계한 과정중심평가 모든학생의 이수 지원
  5. 이수, 미이수 : 보충 프로그램 제공
  6. 학점취득 과목별 최소한의성취수준 도달시 학점이수
  7. 졸업 과목별 최소한의 성취수준 도달시 학점이수

(교육부, 2019)

  • 1단계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2단계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3단계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4단계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5단계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6단계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 학 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 교 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 학 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부터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 부분 도입, 2025년 본격 시행됩니다.

적용사항 학교구분 2019년 2020년 2022년 ~ 2024년 2025년 ~
학점제
도입
직업계고 연구선도학교
(112교)
마이스터고
우선도입(고1)
제도
부분 도입
본격
시행
일반고 연구선도학교
(24교)
 
교육과정
개정
전체 고교 2015 년 개정
현장 안착 (2018년 ~)
마이스터고
학점제 교육과정 적용
   
총론 일부 개정 고시 (2020년)
→ 교육과정 적용 (2022년~)
 
  차기 교육과정 개정 고시 (2022년)
→ 교육과정 적용 (2025년~)
평가
제도
성취
평가제
전체 고교 진로선택과목
(대입전형 자료 제공)
전과목
(대입전형 자료 제공)
이수/
미이수
직업계고   마이스터고 이수지원
우선적용 (고1)
(전문교과 Ⅱ)
특성화고 이수지원
우선적용 (2022년,고1)
(전문교과 Ⅱ 실무과목)
전과목대상 예정
일반고     (적용범위 검토)
졸업제도 전체 고교     ※ 2020년 종합 추진 계획을 통해
적용 방안 안내 예정

(교육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