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1-08 ~ 2023-01-14

  • 손예진
  • 조회수 : 577
  • 2023-01-16

2025년 전면 도입 앞둔 고교학점제’...올해부터 학점표현 [지식용어] (2023. 01. 11. 시선뉴스)
 
- 2025년 전면 도입을 앞둔 고교학점제’. 그 적용이 올해부터 시작된다. 올해 신입생부터 수업 시간이 감소하고 학점 표현을 사용하는 등 매년 단계적으로 제도가 확대 도입되는 것이다. (...)
- 교육부는 
애초 선택과목에만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고1 때 주로 듣는 공통과목은 상대평가인 9등급제를 성취평가와 병기하기로 했으나 최근 고1
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670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2025년 전면 도입 앞둔 ‘고교학점제’...올해부터 ‘학점’ 표현 [지식용어]
  • - 2025년 전면 도입을 앞둔 ‘고교학점제’. 그 적용이 올해부터 시작된다. 올해 신입생부터 수업 시간이 감소하고 학점 표현을 사용하는 등 매년 단계적으로 제도가 확대 도입되는 것이다. (...) - 교육부는 애초 선택과목에만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고1 때 주로 듣는 공통과목은 상대평가인 9등급제를 성취평가와 병기하기로 했으나 최근 고1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고교학점제, 자신의 진로·적성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 -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를 일컫는다. (...) - 교육부는 2018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 단위 고교학점제의 모형을 만들어 왔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광주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기본·심화·마스터 과정 등 3개 과정 운영
  • - 광주시교육청이 이달 9일을 시작으로 2월1일까지 총 9일에 걸쳐 고교학점제 대비 단위학교 교육과정 및 진로·학업 설계 핵심교원 양성을 위한 ‘2023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전문가(CDA) 양성 과정 직무연수’(이하 CDA 연수) 3개 과정을 운영한다. (...) - 기본 과정은 1월9~11일, 심화 과정은 1월16~18일, 마스터 과정은 1월30일~2월1일에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강당, 본관 창조실 등에서 각각 15시간 과정의 연수로 진행된다. 총 3개 과정에 160여 명의 교사가 참여한다.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교육청 방문단, 경북교육청 교육과정 정책 우수사례 공유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5일(목) 홍익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방문단 15명을 맞이해‘중-고 학교급 간 전환기의 진로연계교육’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 지금까지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중-고 학교급 간 전환기 진로연계교육을 위해 개발·보급한 자료는 △월별 중학교 교육과정 매뉴얼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중학교 교육과정 길잡이 △고등학교 미리보기 영상자료(1편~4편) △고등학교 가는 길 △진로워크북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자료집(7종)이다. (...)
[서천교육지원청] 서천교육지원청, 진로특강 및 진로 체험교실 운영
  • - 서천교육지원청이 지난 7일 초·중·고등학교 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진로특강 및 진로 체험교실’을 운영했다. (...) - 또한 서천교육지원청은 겨울방학 기간 동안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와 진로연계학기’, ‘고교학점제와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안내하는 영상자료를 제작해 서천교육지원청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에 탑재했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종'의 모든 것, 담았다… 대구시교육청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5.0' 발간
  • - 대구시교육청은 예비 고1, 2 학생들의 고교생활과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5.0'(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 - 세부적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영역 살펴보기 ▷교육과정의 이해와 과목 선택 ▷전공(계열)별 과목선택 등 내용이 포함됐다. (...)
[강원도교육청] 강원 고교에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 들어선다
  • - 강원도교육청은 10일 고교학점제 도입 및 학력 향상 환경 조성을 위해 온라인 강의 등 정보형 학습이 가능한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 조성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은 학생들이 설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개인주도 학습, 협업 학습, 정보형 학습 등 기존의 획일화된 교실 공간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교육청,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과제 수행을 위한 교원 연수 실시
  • - 경북교육청(임종식 교육감)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9일(월)과 10일(화)에 일반계고등학교 교원 530명을 대상으로‘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 연수 첫날인 9일은 도내 일반계고등학교 관리자 130명을 대상으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강의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어서와, 고교학점제는 처음이지?" 대구시교육청, 예비 고1 미래역량강화 캠프 운영
  • - 대구시교육청은 겨울방학 동안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대구지역 중학교 3학년 616명을 대상으로 10~12일 '2023 예비 고1 미래역량강화 캠프'(이하 '캠프')를 운영한다. (...) - 이번 캠프는 ▷본 캠프(집합캠프 3일) ▷추수멘토링(원격) 등 10곳의 거점학교(경운중, 강동고, 대구고, 대구여고, 상인고, 송현여고, 칠성고, 매천고, 심인고, 비슬고)와 대구행복한미래재단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청 “미래 선도하는 창의융합 교육 지속”
  • -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11일 오전 시 교육청에서 2023년도 대전교육 주요정책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어 기초학력 제고 및 안전체험 콘텐츠 개발 지원 등 ‘대전교육의 주요정책’을 발표했다. (...) - 2025년 전면 시행하는 고교학점제는 지난해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에 이어, 올해에는 일반계고에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첫해이므로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를 일반고 전체학교와 자사고, 일부 특목고까지 포함해 총 61개교를 대상으로 운영해 학점제 우수모델 발굴을 지원한다. (...)
[울산광역시교육청] 울산교육청, '교과교실제·공간혁신' 학교 환경 개선
  • - 울산광역시교육청은 겨울방학 동안 학교 환경 개선 공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60교(초 20교, 중 13교, 고 25교, 특수 1교, 각종 1교)에서 진행한다. (...) - 학교 공간혁신 프로젝트는 학생 중심 협동학습, 사용자가 참여한 설계를 통해 생태적 배움 환경과 공동체 학습 활동 지원 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명산초, 삼일초, 대송고, 언양고, 울산혜인학교가 대상이다. (...)
[김해교육지원청] 김해교육지원청, 2023년 김해교육 정책방향 및 특색과제 설명회
  • - 김해교육지원청은 지난 12일 아이톡톡을 활용해 관내 유치원, 전 학교 교감 및 교육과정 담당자 250여명을 대상으로 2023년 김해교육 정책과제 및 특색과제 설명회를 개최했다. (...) - 또 ▴교육과정 연계 ‘한 학기 한 책 읽기’학급독서동아리 지원 확대 및 도서관 활용교육 내실화를 통한 독서교육 강화 ▴아이톡톡 활용 수업나눔 활성화를 통한 수업혁신 미래교육 실현 ▴2023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하는 고교학점제 지원 강화 등을 특별히 강조했다. (...)
3. 학교 소식
[제주특별자치도 대정고등학교] 제주 대정고 2022 교육활동평가회 및 교직원 워크숍 진행
  • - 제주 서귀포시 공립일반고 대정고가 지난달 29일과 30일 이틀간 녹고뫼휴양펜션 세미나실에서 2022 교육활동평가회 및 교직원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 - 워크숍은 ▲2022 교육활동 사례 공유 및 성찰(수업, 동아리, 학급특색활동, 전문적학습공동체, 학년교육과정) ▲2022 학교교육활동 평가 결과에 따른 발전 방안 모색 ▲공감과 힐링 프로그램 ▲2022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및 다혼디배움학교 운영 평가 협의회 순으로 진행됬다. (...)
4. 기타 소식
[기고] [목요단상] 고교학점제 실시와 절대평가제 전환 필요성 - 조백송(강원희망교육포럼 대표)
  • -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실시되면서 내신성적 평가방식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현행 상대평가(석차 9등급제) 체제에서 상위 4%에 해당하는 내신 1등급은 수강 학생수가 최소 13명 이상이어야 나올 수 있다. (...) - 상대평가 방식은 강남의 학교에서 1등급과 농어촌 학교에서의 1등급의 수준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절대평가 방식에서 성취수준은 도시학교와 농어촌 학교의 A등급 수준을 같은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