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1-15 ~ 2023-01-21

  • 손예진
  • 조회수 : 2093
  • 2023-01-30

학기 중 진단검사·성취도 자율평가 확대공립 온라인학교 첫 도입 (2023. 01. 18. 서울신문)
- 교실과 교사는 있지만 소속 학생 없이 시간제 수업을 제공하는 공립 온라인학교가 새로 생긴다. 고등학생들이 필요한 과목을 온라인에서 이수할 수 있는 학교다. (...)
- 올해는 대구, 인천, 광주, 경남 등 4개 교육청에서 준비를 거쳐 시범 운영한 뒤 다른 교육청에도 연차적으로 확대한다. 경남은 오는 3, 나머지 3개 시도는 인프라 구축 후 9월부터 문을 열 전망이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118019002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16일 2028 대입개편 전문가 포럼…'문·이과 통합형 수능' 쟁점 논의
  • - 교육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연다. (...) -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대학입시 제도 개편안을 마련 중인 교육부는 올해 중2가 치를 2028학년도부터 적용할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시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등교육법상 사전예고제에 따라 2024년 2월까지는 개편안을 확정해야만 한다. (...)
교과순회전담교사제의 명(明)과 암(暗)…“학습 휴가, 유연근무제 제공해야”
  • - 고교학점제 교과순회전담교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효율적인 개선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 먼저 제도 운영 장점으로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장,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구현, 수평적 다양화 등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수업 지도에 집중할 수 있어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
정교사 되려면 8년? .. 이주호, '교전원+2년 수습교사' 방안 제시
  • -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교육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2년간 수습교사를 거친 뒤 평가를 통해 1급 정교사로 임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 고교힉점제 시행에 따른 내신 절대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가 위해 시도 또는 지역한 교체 채점 방식을 검토하고 있으며 마이스터고는 윤석열 정부 임기동안 10곳 정도 추가 신설하는 방침도 밝혔다. (...)
[고교학점제 성취평가제] 성취평가제가 고교학점제 성패 '갈림길'
  • - 교육부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는 2025년까지 모든 선택과목에 대한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을 예고했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들은 학점 이수를 위해 수업 시간의 2/3의 출석 외에도 각 과목이 요구하는 최소 성취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 - 그러나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들이 상대평가로 인해 이수자 수에 따른 성적 유불리를 고민하지 않고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려면 온전한 성취평가제는 꼭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
학기 중 진단검사·성취도 자율평가 확대… 공립 온라인학교 첫 도입
  • - 교실과 교사는 있지만 소속 학생 없이 시간제 수업을 제공하는 공립 온라인학교가 새로 생긴다. 고등학생들이 필요한 과목을 온라인에서 이수할 수 있는 학교다. (...) - 올해는 대구, 인천, 광주, 경남 등 4개 교육청에서 준비를 거쳐 시범 운영한 뒤 다른 교육청에도 연차적으로 확대한다. 경남은 오는 3월, 나머지 3개 시도는 인프라 구축 후 9월부터 문을 열 전망이다. (...)
'학생선수 출석인정일수' 대폭 확대…'고교생 50일'
  • - 초·중·고교 학생선수들의 '출석인정 결석 허용 일수(출석인정일수)'가 올해부터 대폭 늘어난다. (...) - 정부는 고등학생의 경우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는 2025년에는 전체 수업일수의 3분의 1인 63일까지 출석인정일수 확대를 목표로 하되, 올해와 내년 시행 결과를 평가해 결정할 방침이다. (...)
LX, 공간정보산업 맞춤형 고졸인재 육성지원
  • -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고교학점제 확산에 맞추어 공간정보 산업 맞춤형 디지털 인재 양성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 - 이번 업무협약은 특성화고등학교 고교학점제 확산과 함께 공간정보 전문 교육기관인 LX교육원과 공간정보 특성화고등학교인 서울디지텍고가 함께 전문성 있는 공간정보 고졸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했다. (...)
고교 평준화된 고교 학점제 必...서열화 가능성 잡고 가야
  • - 고교 학점제와 자율형사립고 등의 존치가 함께 이뤄지면서 '고교 서열화' 심화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귀족학교'의 부활을 우려하며 교육 당국이 면책성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 이범 교육평론가는 "고입 경쟁의 완화를 위해서는 고교 평준화라는 바운더리 내에서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고교 평준화는 획일화시킨다는 혐의가 있는데 고교 학점제를 빠르게 도입해 현 교육부 설계보다 학생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줘야한다"고 말했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강원도교육청] 원주고·치악고,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 조성
  • - 강원도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를 대비,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더 나은 학습공간을 제공하고자 2024년까지 고등학교에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을 조성한다. (...) -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은 학생들이 설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개인주도학습, 협업 학습, 정보형 학습 등 기존의 획일화된 교실 공간을 탈피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
[경기도교육청] 교과순회전담교사 거점센터 도입해야"
  • - 경기도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교과순회전담교사 역량을 키우고 학교 부담을 줄일 ‘거점센터’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 - 경기도교육청은 2020년 시범운영(2명)을 시작으로 2021년 27명, 2022년 90명 등 매년 교과순회전담교사 운영을 확대해 왔다. 그러면서 ▶고교학점제 거점센터 개설·운영 ▶배치 기준 마련 ▶자역 중심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정체성·전문성 신장 공동체 또는 플랫폼 구축 등을 제시했다. (...)
[경상남도교육청] '2023년 경남교육청 학교정책국 주요 정책' 학생 맞춤 교육으로 학력 격차 해소
  • -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행복나눔학교-행복학교-행복맞이학교-행복교육지구-행복마을학교'를 잇는 지역교육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유초중 연계 교육과정과 지역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행복학교 리더교사 양성 등으로 미래형 행복학교를 구현한다. (...) - 고교학점제를 내실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 지원을 확대한다. 진로・학업 설계 및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단위학교의 역량을 강화하며, 교원 대상 정책 연수 및 학부모 대상 이해도 제고 사업을 확대한다.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교육청, 지역 고교 ‘인재 양성 프로젝트’ 추진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고교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 여건 개선 및 지역 인재 양성 프로젝트 기반 마련을 위한 경북형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 - 이를 위해 일반고 △성장 자율 사업제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 △자율형 공립고 △교과특성화학교 △학점제형 학교 공간 사업 및 교과교실 △고교학점제 연구·준비 학교 운영 등에 283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
3. 학교 소식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 인천대, 농어촌 고교생 대상 ‘INU 고교학점 플러스 캠프’
  • -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입학본부(본부장 조현우) 는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인천 관내 농어촌(강화군)지역 고교생 34명을 대상으로 ‘INU 고교학점 플러스 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 이번 프로그램은 고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심화 내용을 본교 교수가 직접 강의하는 온라인 이론수업과 오프라인 실험·실습수업으로 진행됐다. (...)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대, 고교생 대상 의·약학계열 고교학점제 시범수업 운영
  • - 이화여대 입학처가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고등학생의 겨울방학을 할용해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의·약학계열을 중심으로 총 6개의 고교학점제 시범수업을 진행했다. (...) - 이번 시범수업은 교육부 주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서울 서부교육지원청과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에 따른 것이다. (...)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 숭실대, '고교·교육청·대학 학습공동체' 성료…고교학점제 이해 공유
  • - 숭실대 입학처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등학교·교육청·대학 고교학점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 - 학습공동체는 지난해 6월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고교-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1차 포럼을 연 데 이어, 8월에는 '고교학점제와 대입전형' 2차 포럼을 개최했다. (...)
[전라북도 전주대학교] 전주대, 고등학교 교사 대상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운영
  • - 전북 전주대(총장 박진배) 입학처 고교-대학연계지원센터는 지난 17~19일 도내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교과목 운영 교사 역량 강화 연수(심리학)’와 ‘SMART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 - 이번 연수는 전주대 상담심리학과를 포함한 3개 학과 교수진을 비롯해 대전교육정보원 연구사 등 총 11명이 강사로 참여해 ‘개설 과목 다양화를 통한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미래지향 수업 전문성 강화를 통한 교실 수업 혁신 지원’ 등의 목적을 두고 진행했다. (...)
[경상북도 경북도립대학교] 경북도립대, 고교학점제 관련 간담회 열어
  • - 경북도립대가 경북도청 신도시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지역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었다. (...) - 김 총장은 이날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경북 북부지역의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유도하기 위해 △고교학점제 의미와 필요성 △교육인프라 확보 방안 △도청신도시 내 4년제 대학 필요성 △도청신도시 내 교육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특강을 펼쳤다. (...)
4. 기타 소식
[오피니언] [시론] 고교 내신 9등급제 계속 둘 건가 - 정제영(미래교육연구소장·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교수)
  • - 고교 성취평가제 도입에 대한 우려는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고교 교사들이 관대하게 평가하는 성적 부풀리기가 우려된다. (...) - 대입 전형 요소의 복잡한 함수에서 성취평가제를 상수로 두고 불필요한 경쟁과 그로 인한 사교육을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대입제도의 대폭 변경은 국민적 불신과 사교육 폭등을 유발해 왔던 전례를 기억해야 한다. (...)
[오피니언] <교육에 바란다> 미래 교육을 위한 고교학점제, Step by Step - 박지연(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장학사)
  • - ‘효과적인 교육은 지식을 일방적으로 외우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과 학습을 통해 깨닫게 하는 데 있다’는 존 듀이의 교육관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및 학업에 대해 고민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거듭하며 역량을 키워 결국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와 맞닿아 있다. (...) - 시행 목적만큼 중요한 현장에의 성공적인 안착이 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도입 후 각 교육 주체들이 힘을 모아 승풍파랑(乘風破浪)의 자세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 현장에 잘 정착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엔 많은 학생이 사회에서 저마다의 기량을 발휘하며 새롭고 특별한 가치를 창출해낼 모습을 기대하며 오늘도 나아간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