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1-29 ~ 2023-02-04

  • 손예진
  • 조회수 : 1447
  • 2023-02-06

2023년 달라지는 교육정책이것만은 알아두세요! (2023. 01. 30. 한겨레)


- 2023년 새해 교육정책이 새롭게 바뀌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되며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가 있다면 고교학점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면 학생들은 개인별 시간표를 갖게 된다. 자신의 희망 진로와 적성을 토대로 학업계획을 세우고 수강 신청을 통해 시간표를 짠다.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커지는 셈이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77567.html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2023년 달라지는 교육정책…이것만은 알아두세요!
  • - 2023년 새해 교육정책이 새롭게 바뀌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되며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가 있다면 고교학점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면 학생들은 개인별 시간표를 갖게 된다. 자신의 희망 진로와 적성을 토대로 학업계획을 세우고 수강 신청을 통해 시간표를 짠다.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커지는 셈이다. (...)
'한국형 차터스쿨' 도입 75%가 찬성…고교학점제도 70% "동의"
  • - 2025년부터 전면 도입될 예정인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해 ‘매우 동의한다’ 24.0%, ‘동의하는 편이다’ 45.5% 등 ‘동의’에 표를 던진 국민이 70%에 달했다. (...) - 고교학점제를 통한 학생 선택권 확대와 함께 입시 제도 개편 역시 수반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올해로 도입 30년째를 맞은 수능을 폐지하고 새 평가 제도를 도입하거나 논술·서술형 전환 등 개편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교육, 지역사회 연계 '꿈이음대학' 성과공유회 개최
  • -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2022학년도 ‘꿈이음대학’ 운영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 -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역 연계 꿈이음대학은 우리 인천의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디자인해갈 수 있도록 돕는 진로 지원 프로그램”이라며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함과 동시에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의 대표적 지원정책을 잘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진주교육지원청] 진주교육지원청 “수업혁신, 생태전환교육에 적극 나선다”
  • - 진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외숙)은 27일“한 단계 더 도약을 꿈꾸는 2023 진주교육 설명회가 교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강당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 - 2023년 달라지는 진주교육을 살펴보면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강화,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과정 확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에 따른 준비 강화, (가칭)진주학생문화예술센터 건립 등으로 새로운 배움과 성장을 위한 수업혁신을 적극 지원한다.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교육,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내실화 추진
  • - 경북교육청은 2023년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를 통해 내실있는 직업계고 학점제 정책을 추진한다. (...) - 경북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점제 내실화를 위해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학교 밖 교육과정 운영 등 경북의 여건과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
[성남교육지원청] 성남교육지원청, 디지털 교육을 준비하는 초․중등 교원 '메타버스 직무연수' 운영
  • - 성남교육지원청은 1월 30일부터 2월 1일까지 초,중,고 교장, 교감, 및 교사 72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활용실습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 - 이번 연수는 지난 12월 15일에 이루어진 성남교육지원청과 동서울대학교의 고교학점제 학교교육과정 다양화 업무협약 체결의 후속조치로서 교사역량 강화를 위해 동서울대의 교육기부를 통해 운영된다. (...)
[전라남도교육청] 전남교육청,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계획단계 컨설팅 운영
  • -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30일(월)~31일(화) 이틀 동안 목포 신안비치호텔과 여수 디오션호텔에서 일반계고 91교 교감 및 업무담당자 182명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계획단계 컨설팅을 실시했다. (...) - 도교육청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운영 사례 △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 △ 공동교육과정 운영 △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운영 △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사례 △ 학점제형 공간 조성 사례 등을 안내했다. (...)
[전라북도교육청]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전북교육청, 단계적 이행 방안 발표
  • - 전북도교육청이 31일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인 고교학점제 추진에 대한 세부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 - 전북교육청은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2교, 준비학교 95개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교가 고교학점제 준비 여건을 갖추도록 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예비 중학생 학부모를 위한 온온(溫+ON) 캠퍼스 운영
  • -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월 31일 예비 중학생 학부모를 위한 따뜻한 온라인 캠퍼스를 오픈했다. (...) - 이번 연수는 자녀의 중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중학교교육과정 관련 주요 정책인 자유학기제를 안내하고, 자유학기제와 방향을 같이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
[경상남도교육청] 경남 일반고 교사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머리 맞대
  • - 경남지역 일반고 국어·수학·영어 교사 468명이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고교학점제에 발맞춰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 - 연수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이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 △평가 문항 제작 등 실습·분임 토의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듣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책임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찾아보았다. (...)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 전남대학교와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광주시교육청이 1일 전남대학교와 지역 교육발전 및 인재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 특히 ▲고교학점제, 기초학력 등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상호 협조 ▲교육봉사 및 학교 현장실습 등 우수 교사 양성을 위한 협력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운영 지원 ▲교육성과 자료 공유 및 교육 통계·정보 교환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교육청 '학부모 교육자료' 개발·보급
  • - 경북도교육청이 학교 교육 주체 가운데 하나인 학부모의 역량을 높이고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 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한다. (...) -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소개(직업계고 포함) △고등학교의 평가 방법 △학생생활기록부 살펴보기 △대학 진학 방법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수능위주 전형 등 급변하는 입시환경을 미리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전형 방법 등을 담았다.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고교학점제, 학업성취율 40% 이상이면 이수 인정”
  • - 세종시교육청은 1~2일 세종교육원에서 세종시 중등 국어·수학·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성취평가제 이해를 통한 학생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했다고 2일 밝혔다. (...) - 성적순에 따른 상대평가가 아닌 학생 개인이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평가하는 성취평가제가 모든 선택과목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전라남도교육청]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 운영
  • - 전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한 단위학교의 학점제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지원단을 운영한다. (...) - 정선영 중등교육과장은 “학교별, 지역별 여건의 차이로 고교학점제 도입 시 학교별 격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장지원단을 활용한 학교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최소화하고 단위학교별로 특색있는 학점제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3. 학교 소식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 세종대, ‘고교교육-대입전형 가치공유’ 워크숍 개최
  • - 세종대학교가 전국 고등학교 교사 200여 명을 초청해 ‘고교교육-대입전형 가치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 - 주제토론은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고교 현장의 변화 ▲고교-교육청 대학 연계방안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전형 설계와 고교의 진로진학 지도 방향 안내 ▲세종대 2023학년도 입시결과 공유 및 20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 등의 주제로 이뤄졌다. (...)
[충청북도 충북대학교] 충북대, 고교학점제 성과 확산 사례 공유 포럼 진행
  • - 충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정의배)가 지난 1월 31일 오전 10시부터 청주글로스터에서 청주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와 공동으로 ‘고교학점제 성과 확산을 위한 사례 공유’ 포럼을 개최했다. (...) - 이 날 포럼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광우 박사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과제와 전망’에 대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부산시교육청 이성건 장학사 ‘학교 문화를 바꾸는 부산형 고교학점제 사례’, 경북대학교 황신이 입학사정관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대학입학전형 운영 방안연구’ 등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울산광역시 학성여자고등학교, 남목고등학교] 학성여고·남목고, 고교학점제 우수 학교 선정
  • - 학성여자고등학교와 남목고등학교가 2022년 고교학점제 성과발표회에서 우수학교에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표창을 받았다. (...) - 학점제형 공간 활용 우수 학교 분야에 학성여고를 비롯해 전국 6개 학교가 선정됐다. 학성여고는 해당 분야의 대표로 수상했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