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3-05 ~ 2023-03-11

  • 손예진
  • 조회수 : 583
  • 2023-03-13

교육부·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시행 근거 충분시범학교 학생·교사 만족도 높아” (2023. 03. 11. 서울경제TV)



- 김한승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 교육과정지원팀장과 김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은 11일 서울경제TV ‘정제영의 세상을 바꾸는 교육프로그램에 출연해 오는 2025년 시행 예정인 고교학점제의 추진 경과와 시범 운행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

- 고교학점제 시범 운행과 관련한 현장 반응에 대해 김한승 팀장은 지난 2018년 첫 시행부터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있다특히 작년엔 그동안 진행됐던 조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더욱 유의미한 것은 학생들이 선택과목 개설에 대한 만족감이 높은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s://www.sentv.co.kr/news/view/649035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경기교육연구원이 제안하는 2028대입개편안.. ‘고교학점제와의 조화 관건’
  • - 경기교육연구원은 최근 ‘고교학점제에 따른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발간해 고교학점제와 대입제도 연계에 따른 주요 쟁점들을 분석하고, 고교학점제와 조화를 이루는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제안했다. (...) - 경기교육원은 연구결과에 따라 대입제도 개편안을 총 3개 안으로 제시했다. 1안은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는 안, 2안은 수시와 정시를 이원화하고 수시를 단순화하는 안, 3안은 현 체제 내에서 고교학점제 요소를 도입하는 안이다. (...)
교육부·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시행 근거 충분…시범학교 학생·교사 만족도 높아”
  • - 김한승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 교육과정지원팀장과 김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은 11일 서울경제TV ‘정제영의 세상을 바꾸는 교육’ 프로그램에 출연해 오는 2025년 시행 예정인 고교학점제의 추진 경과와 시범 운행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 - 고교학점제 시범 운행과 관련한 현장 반응에 대해 김한승 팀장은 “지난 2018년 첫 시행부터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며 “특히 작년엔 그동안 진행됐던 조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더욱 유의미한 것은 학생들이 선택과목 개설에 대한 만족감이 높은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광주광역시교육청] "내 꿈은 내가" 광주시, 청소년 주도 15개 프로젝트 운영
  • - 광주시가 청소년이 배우거나 활동하고 싶은 다양한 분야를 지역사회배움터에서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올 상반기에 청소년 주도 15개 프로젝트 참여자 150여 명을 모집한다. (...) -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지역사회 교육력을 높이고 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과 학교밖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광주시와 교육청이 손을 잡고 지난 2020년부터 광주시 청소년삶디자인센터에서 추진 중이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북 개정 발간
  • - 대구시교육청은 학부모에게 변화된 교육환경을 반영한 최신 자녀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북’을 개정 발간했다. (...) - 이번에 발간된 자녀교육 가이드북은 만4세 유치원생,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중ㆍ고등학교 1학년 및 특수학교(학급) 자녀(해당학교급)를 둔 학부모에게 배부되어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가이드북을 활용한 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 심화과정 프로그램 연수도 운영될 예정이다. (...)
[광주광역시교육청] '설렘 반 기대 반'… 학부모교육 들으세요
  • - 광주시교육청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 학부모지원센터가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총 세차례에 걸쳐 초·중·고 신입생 자녀를 둔 학부모 대상 2023 ‘설렘 반 기대 반’ 전환기 학부모교육을 진행한다. (...) -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교육은 30일 광주 광산구 신창동 광주교육지원센터에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열린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과 대입’이라는 주제로 △고교학점제 이해 및 추진내용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학업 설계과정 △다양한 대입전형 등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았다. 수강대상 인원은 60명이다. (...)
[전라남도교육청] 전남교육청 "내년 온라인학교 개교 추진"
  • - 전남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에 대비해 올해 1학기 거점센터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 연내에 교육부의 ‘온라인학교’ 사업을 신청, 내년에 개교하겠다는 계획이다. (...) - 신안 도초고, 곡성고, 장흥관산고, 완도 노화고, 해남 송지고 등 5개 일반계고의 학생 78명이 온라인을 통해 희망 강좌를 듣게 된다. △경제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일본어Ⅰ △화학Ⅰ △지구과학Ⅱ 등 총 6개 과목 7강좌가 개설됐다.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캠공으로 미리 준비하세요!"
  •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023학년도 1학기 중‧고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 - 세종시 20개 고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사회과제 연구 ▲과학과제 연구 ▲고급 수학Ⅰ▲화학실험 ▲인공지능 기초 등 총 61개 교과목이 개설‧신청됐다. (...)
[경상남도교육청]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경남교육청, 특수학교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
  • -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이에 경상남도교육청이 특수학교의 고교학점제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 - 구체적인 지원 내용을 보면, ▶과목 선택권 확대와 환경 구축을 위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 운영 ▶진로∙학업 설계 내실화를 위한 연구시범학교(경남혜림학교)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역량 강화 연수 ▶교육과정 운영 안내서∙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활용 홍보자료 개발 등이 포함돼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사례 발표
  • - 제주교육청은 2025년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를 앞두고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주강사와 거점학교 협력교사를 대상으로 지난 9일 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 올해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은 한양대학교 2강좌, 성균관대학교 4강좌, 한국외국어대학교 3강좌, 신라대학교 3강좌, 제주대학교 6강좌, 제주관광대학교 3강좌, 제주한라대학교 3강좌가 연계돼 총 24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
[서울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 서울시, 서남권 청소년들의 미술특화 예술교육 위해 서울시 남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 체결
  • - 서울시는 '서서울미술관'의 개관(’24년 11월)에 앞서 서남권 청소년들의 미술특화 예술교육을 위해 서울시남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 고교학점제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네트워크 등 교육자원을 활용한 문화시설의 지역 거점화 지원 △ 협력사업의 성과와 내용에 대한 체계적 홍보 △ 지속적 협력관계 유지를 위한 자료 및 정보의 적극적 교류 △ 기타 협력 목적 실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추진 등 다방면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
3. 학교 소식
[경상북도 울진고등학교] 2023 울진고 신입생 대상 진로진학캠프 실시
  • - 울진고등학교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생활의 빠른 적응과 학생들의 진로 선택 및 진학 준비를 위해 2023 울진고 신입생 진로 진학 캠프를 3월 6일부터7일까지 2일간 각 학급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 - 한울원자력본부 교육장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캠프에서 신입생 김OO양은 “ 이틀간의 진로진학 캠프가 고등학교 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을 위한 학생부 관리와 학습법 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며 좋아하였고 이OO군은 “이번 캠프에서 익힌 시간 관리, 자기주도 학습방법이 앞으로 학교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하였다. (...)
[서울특별시 강서고등학교] 강서고, 학교 간 협력교육과정 공유캠퍼스 개강
  • - 강서고등학교(교장 최진원)는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제1공유캠퍼스 강서고 건축일반 수업을 개강했다고 밝혔다. 강서고, 영일고, 대일고는 2020년부터 협력 교육과정으로 교과와 창의체험활동을 공유해오고 있다. (...) -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제1공유캠퍼스에서는 교과로 강서고에서 건축일반, 공예일반, 영일고에서 인도네시아어, 태국어초급, 대일고에서 한국사회의 이해, 세계문제와 미래사회를 공유하고 있으며 창의체험활동으로 강서고 탁구반, 영일고 물리학과 4차 산업의 연계, 범죄심리 연구반, 배드민턴반을 공유하고 있다. 지정된 요일과 시간에 이웃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경기도 서천고등학교] “꿈-타래로 행복한 학교생활”
  • - 서천고등학교(교장 이병준)는 지난 달 2월 27일부터 2일간 ‘꿈-타래 신입생 진로·진학 디자인 캠프’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 - 특히 교육과 대입의 변화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특강을 바탕으로 진행한 전문가 1:1 맞춤 컨설팅과 진로 검사를 기초한 커리어맵 실습 프로그램은 교육과 대입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를 개인에 맞게 디자인하여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신입생들이 효과적으로 고등학교 생활 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있는 기회였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