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3-12 ~ 2023-03-18

  • 손예진
  • 조회수 : 1029
  • 2023-03-20

2028대입 '학종중심 정성평가 강화 전망' 주목.. '교과/정시도 정성평가 병행하나' (2023. 03. 15. 베리타스알파)


- 2028대입개편을 앞두고 고교학점제에 맞는 대학입시는 학생부종합전형이고 정량평가인 정시와 교과 역시 정성평가를 가미한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

- 이번 가이드북은 입시주체인 대학과 그 내부의 입학사정관들이 제시한 이상적인 대입전형이라고 의견을 모은데 무게가 실린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49899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2028대입 '학종중심 정성평가 강화 전망' 주목.. '교과/정시도 정성평가 병행하나'
  • - 2028대입개편을 앞두고 고교학점제에 맞는 대학입시는 학생부종합전형이고 정량평가인 정시와 교과 역시 정성평가를 가미한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 - 이번 가이드북은 입시주체인 대학과 그 내부의 입학사정관들이 제시한 ‘이상적인 대입전형’이라고 의견을 모은데 무게가 실린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경상남도교육청] 경남교육청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
  • - 경남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라 특수학교의 고교학점제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 - 구체적인 지원 내용으로 ▲과목 선택권 확대와 환경 구축을 위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 운영 ▲진로·학업 설계 내실화를 위한 연구시범학교(경남혜림학교)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역량 강화 연수 ▲교육과정 운영 안내서 및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활용 홍보자료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대전광역시 동구청]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대전 동구, 학부모 교육 강좌 개최
  • - 대전 동구는 오는 16일 대전평생학습관 주관 '2023년 직장 및 기관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 - 강의는 이남렬 한국진로진학정보연구소장이 강사로 나서 오는 2025년부터 전국 고등학교에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진행된다. (...)
[부여교육지원청] 부여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운영
  • - 충남 부여교육지원청은 2023학년도 1학기 ‘참학력 공동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 - 2023학년도 1학기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생명과학실험, 프로그래밍(AI), 심리학을 비롯해 실용영어 등 신규 과목까지 총 11개 강좌가 개설됐다. 18일 수강신청으로 수강학생을 모집한다. (...)
[시흥교육지원청] 시흥교육지원청, 초・중・고 신입생 학부모교육 실시
  • -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3월 14일부터 31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온라인 초,중,고 신입생 학부모교육을 진행한다. (...) - 교육 내용은 ▲초등학교 신입생 학부모교육‘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슬기로운 부모역할’를 시작으로‘1학년 교육과정과 학교생활’, ‘모모세대(More Mobile) 자녀의 성교육’▲중학교 신입생 학부모교육‘안전한 학교를 위한 학교폭력예방’,‘자유학년제와 교육과정’,‘고교학점제 바로알기’▲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교육‘교육과정과 대입제도의 변화’,‘고교학점제 A to Z’를 주제로 실질적인 교육 정보가 제공되는 시간을 마련했다. (...)
[여수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성공 안착' 여수교육청, 실무추진단 협의회 개최해
  • -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14일 ‘2023. A-T(All Together) 여수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실무추진단’ 협의회를 개최했다. (...) - 이번 협의회는 학생 수요 맞춤형 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여수 선도지구의 첫 발걸음으로,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준비하고자 개최되었다.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성공, 최소 성취수준 보장 중요"
  • -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11일 제주제일고등학교에서 도내 고등학교 1학년 국어·수학·영어 교사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학년도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 - 고교학점제 미이수 학생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연수는 교과별로 최소 성취수준 △설정 방안 △교수 학습 및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 개발 △보장 지도 프로그램 운영 사례 등으로 구성돼 운영됐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으로 듣고 싶은 과목 신청
  • - 대전시교육청은 16일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 으로‘1학기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 - 신청 대상은 1학기 ▲교과형은 고등학교 2, 3학년이며, 비교과형은 전학년이다. 신청 방법은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너두나두공동교육과정 접수 시스템에 접속하여 ▲3. 16.(목) 17:00 ~ 3. 17.(금)19:00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된다. (...)
[인천광역시교육청] [14일 인천시교육청 소식] 인천시사격연맹과 사격 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등
  • - 인천시교육청은 가톨릭대학교와 고교학점제 지역 연계 꿈이음대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14일 체결했다. (...) - 가톨릭대학교는 올해 1학기 꿈이음대학 프로그램에 심리학과 예술 관련 6개의 인문학 강좌를 지원한다. 학교 내 개설이 어려운 교과목을 대학과 협력해 운영함으로써 학교의 경계를 지역사회로 확장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배움과 성장을 이끄는 역할을 맡는다. (...)
[여수교육지원청] 2025년 시행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 위해 뭉쳤다!
  • - 오는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 (...) - 이번 협의회는 학생 수요 맞춤형 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여수 선도지구의 첫 발걸음으로,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준비하고자 개최됐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신입생 학부모 연수 뜨거운 호응
  •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고 신입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 - 3월 10일(금) 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 대상으로 유미라(인창고등학교) 교사가 ▲고교학점제 적용 및 2026 대입전형 이해 ▲2026 대입전형 대비 학생부 기록 이해 ▲고교생활 가이드와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강의했다. (...)
[홍성교육지원청] 홍성교육지원청, 1학기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 개설
  • - 홍성교육지원청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학기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으로 8개 교과 9개 과정을 개설한다. 이를 위해 오는 18일까지 수강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 - 2023학년도 1학기 지역연계공동교육과정은 홍주고를 거점학교로 교육학1, 고급생명과학, 생명과학실험, 화학실험, 홍성여고를 거점학교로 프로그래밍, 철학, 심리학, 홍성고를 거점학교로 교육학2반, 지식재산일반 과정을 개설한다. (...)
[경상북도교육청]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 지원 힘찬 시작’
  • - 경북교육청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라한셀렉트 경주에서‘삶과 연계한,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업무 담당 장학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 - 올해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촘촘하게 지원하고자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022 개정 교육과정 △진로연계교육 △학사 운영 △경제교육 △수업 △기초학력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학적 △고입전형 △단위학교 장학 △학사 운영 및 2023 경북 교육정책 등 업무 담당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통합해 안내했다. (...)
[공주교육지원청] 2023 고교학점제 공주 선도지구 지정 배움자리
  • - 충남 공주교육지원청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정 배움자리 회의를 15일 실시했다. (...) - 이번 회의는 △선도지구 내 다양한 지역기관 연계를 위한 교육협력체제 구축 △단위학교의 지역 기반 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 △지역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정책 이해도 제고를 위한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홍보․소통 등에 대하여 협의했다. (...)
[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신기술?신산업 분야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100억원 투입
  • - 강원도교육청은 9일 지역 산업과 연계한 신기술·신산업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직업교육지원 센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 - 또한 4차 산업 핵심 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스마트러닝팩토리, 소형건설기계 및 드론) 중심으로 개편되어, 도내 직업계고 학생 대상 고교학점제와 연계 운영 중인 ‘창의 융합형 공동 실습소’ 중 3개소(강릉, 태백, 홍천 공동 실습소)에 신기술 교육 운영 강화를 위한 시설 및 기자재 고도화를 지원한다. (...)
[경기도 파주시청] 경기 파주시, 고교학점제 정착 돕는다…7개 학교에 강사비 지원
  • - 경기 파주시가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소수선택강좌 운영을 지원한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 - 고교학점제가 실시되면 학생들이 직접 교과과정을 구성하는데, 파주시는 소수가 선택한 강좌도 개설될 수 있도록 강사비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
[울산광역시 중구] 울산 중구, 2023년 학교연계 교육과정 추진…참여 학교 모집
  • - 울산 중구가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학교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 - 중구는 올해 학교연계 교육과정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초등 창의체험 강좌 △뛰뛰빵빵 차량 지원 △중학교 자유학년제 △고교학점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충청북도교육청] 고교학점제 부분시행 고1 수업 주 2시간 감소
  • - 충북교육청이 올해 고교학점제 부분적용 방침을 발표한 뒤 충북도내 고등학교 1학년 교실에서 3월 신학기를 맞아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고교학점제 부분시행으로 1학년 수업시간이 지난해보다 1주일에 2시간씩 줄어 수업과 수업사이 빈 시간인 공강(空講)과 여유시간이 많이 생겼다. 이 시간에는 주로 진로·학업상담이 진행된다. (...)
[전라북도 군산시청] 군산시, 연중 학부모 대상 릴레이 특강 개최
  • - 군산시가 연중 학부모 대상 릴레이 특강을 개최해 활발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오는 25일에 진행될 중학생 학부모 특강은 중학교 주요 정책인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 등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안내를 통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업과 진로설계를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중학생들이 어떻게 고교생활을 설계하고 준비해야 자신의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지를 상세하게 안내해 줄 계획이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AI융합 직업교육원 ’25년 개원
  • - 서울시교육청은 급변하는 미래 산업사회에 전문화된 직업 수요에 맞는 진로직업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하여, 기존 학교 유휴부지(현 성동구 성수공고 부지 일부)를 활용해 AI융합 진로직업교육원(가칭)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 주요 협약 내용은, ▲초·중등 학생 대상 진로직업교육 인프라 구축, ▲학과체험, 진로멘토링 등 다양한 유형의 4차 산업 신기술 분야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밖 학습경험 제공, ▲직업계고 재학생 및 졸업생의 동일 분야 심화학습 지원, ▲AI융합진로직업교육원 운영 프로그램 지원 등이다. (...)
[광주광역시교육청] 전남대-광주시교육청,교육협력 업무협의회 개최
  • - 전남대학교가 광주광역시교육청과 함께 2023년 교육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의회를 3월 16일 전남대 본부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대학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협력 사업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 - 이명규 교무처장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대학간 연계 방안 모색’을 통해, ‘대학과 연계를 통한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 ‘지역 사회의 교육 발전의 요람인 거점 국립대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
3. 학교 소식
[경상남도 진양고등학교] 진양고-진주문고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구축 협약
  • - 진주 진양고등학교(교장 노오기)와 (주)진주문고(대표 여태훈)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적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지난 8일 진양고 교장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 노오기 교장은 “미래교육은 학교교육에 역동성을 요구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으로 창의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학생들의 진로로드맵 설계와 과목선택이 대입에서도 중요하다. (...)
[경상북도 울진고등학교] 울진고, 2023 신입생 대상 진로진학캠프 실시
  • - 울진고등학교에서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생활의 빠른 적응과 학생들의 진로 선택 및 진학 준비를 위해 2023 울진고 신입생 진로 진학 캠프를 3월 6일~7일 2일간 각 학급 교실에서 실시했다. (...) - 2015개정 교육과정시행, 고교학점제 도입과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학교 교육이 진로 중심으로 세분화되고, 대입 수시 학생부 전형의 변화, 정시모집 학생부 반영 등 복잡화∙다변화되는 교육환경 및 정책에 학생 스스로가 대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진로∙진학 설계 역량 강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 중앙대-미림여자정보과학고, AI 인재 양성 MOU 체결
  • - 중앙대학교와 미림여자정보과학고가 고교학점제 학교 밖 교육을 통한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 -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교육 생태계 구축이라는 목표에 중앙대와 미림여자정보과학고가 뜻을 모아 이뤄졌다.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고교학점제 학교 밖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교원 직무역량 강화 연수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등 교육혁신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
[세종특별자치시 종촌고등학교] 세종 종촌고, 고교학점제 맞춤형 신설 도서관 개관
  • - 종촌고등학교(교장 정평희, 이하 종촌고)는 14일 오후 1시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신설한 학교 도서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 - 이번에 개관식을 가진 학교 도서관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핵심 공간으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할 예정이다. (...)
[전라북도 전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전주대사범대학부설고 고교학점제 교직원 연수 진행
  • - 전주대사범대학부설고가 지난달 27일 외부 유명 강사를 초빙해 고교학점제 및 교육과정 등에 관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 - 전주 소재 사립고 전주대사대부고는 1953년 영생학관으로 설립했다. (...)
[경기도 진건고등학교] 남양주 진건고등학교, 전국 고교학점제 우수프로그램 운영교 선정
  •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진건고등학교는 2022년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운영교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 - 진건고등학교는 탄력적인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진건인의 꿈을 응원하는 자‧신‧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자‧신‧감 프로그램은 배움과 성장이 있는 자율 프로그램, 무한 상상력이 발휘되는 핵심역량 신장 프로그램, 목표와 꿈을 향해 달려가는 감동 프로그램으로 경기미래교육이 지향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
[경상남도 김해율하고등학교] 김해율하고 2023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1차 직무연수 실시
  • - 김해율하고가 15일 학내 공감홀에서 2023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1차 직무연수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직무연수는 리로스쿨을 개발한 대표이사가 프로그램의 유익한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달했다. (...) - 이번 직무연수는 리로스쿨을 개발한 대표이사가 프로그램의 유익한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달했다. (...)
4. 기타 소식
[오피니언] 고교학점제 절대평가, 현장 맞춤형으로 보완 방안 - 홍진옥(인제대학교 교수)
  • - 최근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보완 방안의 발표 시기를 미루고, 고등학교 전 학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에 따른 현장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다시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 - 절대평가 도입의 보완 방안으로 첫째, 절대평가 성적을 대입에 어떻게 반영할 건지, 성취도 비율뿐만 아니라 평균, 표준편차를 어떻게 고려할 것인지, 1학년 공통과목과 2·3학년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의 차이를 둘 것인지, 성적에 반영하는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안을 교육부가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
[칼럼] [김윤정 칼럼 1] 챗GPT 교육 활용에 따른 교육 현장의 변화 - 김윤정(대안학교 영어교사)
  • - 2022년 11월 30일 ‘ChatGPT’의 출현으로 그동안 말로만 듣던 인공지능 시대의 막이 올랐다. 그리고 그동안 개발되고 있던 인공지능 기술에 사람들이 주목하기 시작했다. (...) - 최근 교육계에는 두 가지 큰 이슈가 있다. ‘고교학점제’와 ‘2022년 개정 교육’ 과정이다. 2025년 전면 시험을 앞둔 고교학점제의 교육 목적 중 하나는 미래 사회를 위한 역량 기르기이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