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뒤로가기 화살표 이미지 언론보도

언론보도 요약 2023-03-19 ~ 2023-03-25

  • 손예진
  • 조회수 : 515
  • 2023-03-27

고교학점제, 2023~2024년에 단계적 적용 (2023. 03. 23. 지역내일)


-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앞두고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 도입되었다. 마이스터고(2020), 특성화고(2022) 고교학점제 도입에 이어 일반고는 2023학년도 고1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것이다. (...)

- 기존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른 출석 일수를 충족하면 진급과 졸업이 가능했다. 그러나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과목을 이수해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과목출석률(수업횟수의 2/3 이상)과 학업성취율(성취율 40% 이상)을 충족해야 하며, 고등학교 3년간 누적 학점이 192학점 이상이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


기사 자세히 보기 : https://www.localnaeil.com/News/View/649474?AreaId=1&pageidx=1





세부 기사 내용

1. 고교학점제 소식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분석해보니…
  • -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박정일)은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제시하기 위해 ‘고교학점제에 따른 대입제도 개편 방안’(연구책임자 연구위원 김기수)에 대한 쟁점을 분석, 개편 방안을 제시했다. (...) - 그 결과, 새로운 대입제도가 교육적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입제도 개편 원칙으로 ▲고교 교육의 결과를 대학입시에 충실하게 반영했는지, ▲대학입시의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해야 하고, ▲학생·학부모·교원의 대학입시 부담을 경감해야 한다는 3가지를 살펴야 한다고 분석했다. (...)
2025 고교학점제 시행…학생 스스로 진로 찾는 교육으로 개편
  • -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진로 교육에 관심이 높아진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스스로가 진로와 연관된 시간표를 선택해 수업을 듣는 제도다. (...) - 2022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 개정 사항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체계 및 진로 개발 역량 학습 구현 △'진로와 나의 이해' 영역 변화 △'직업 세계와 진로 탐색' 영역 변화 △'진로 설계와 실천' 영역 변화 등이다. (...)
고교학점제, 2023~2024년에 단계적 적용
  • -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앞두고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 도입되었다. 마이스터고(2020년), 특성화고(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이어 일반고는 2023학년도 고1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것이다. (...) - 기존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른 출석 일수를 충족하면 진급과 졸업이 가능했다. 그러나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과목을 이수해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과목출석률(수업횟수의 2/3 이상)과 학업성취율(성취율 40% 이상)을 충족해야 하며, 고등학교 3년간 누적 학점이 192학점 이상이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
2. 시·도(교육청) 소식
[광주광역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서 맞춤형 상담 받으세요"
  • - 1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20일 문을 여는 진로진학센터가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 - 또 개별 맞춤형 진로·진학 설계 지원을 위해 기존 사업을 더욱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청은 ‘24시간 진로진학상담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진로·진학 전문 상담교사 지원단 규모를 두 배로 확대, 대입 뿐 아니라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
[여수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 위한 또 한 걸음’
  • -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최근 여수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여수 관내 일반고 교감 및 교육과정 담당 교사 등 총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A-T [All Together] 여수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네트워크 협의회를 개최했다. (...) - 협의회에 참석한 교원들은 2025년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학교별 상호 교육자원을 공유하고,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통한 학생 수요 맞춤형 교과목 개설 확대를 위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다져나가자는 데에 뜻을 함께 했다. (...)
[충청북도교육청] "충북교육정책 실현 앞장"…리더그룹 워크숍
  • - 충북도교육청은 20~21일 증평 블랙스톤 벨포레 리조트에서 ‘충북교육 리더그룹 워크숍’을 연다. 충북 교육 리더들이 '2023년 충북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역할과 책임을 다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다. (...) - 2일차에는 직속기관장, 교육장 브리핑과 ▲지역과 상생하는 학교 ▲교원 전문성 신장 방안에 대해 천범산 부교육감이 주재하는 협의회가 진행된다. 김현진 한국교원대 교수는 ‘고교학점제 책임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을 주제로 특강한다. (...)
[광주광역시교육청] K채널 /전남대학교와 ‘2023년 교육협력 사업 추진’ 업무 협의회 개최
  • -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16일 전남대학교 본부 회의실에서 ‘시교육청-전남대학교’ 간 2023년 교육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의회를 개최했다. (...) - 전남대 이명규 교무처장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대학간 연계 방안과 관련해 .대학과 연계를 통한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 .지역사회의 교육 발전의 요람인 거점 국립대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
[전라북도 군산시청] 군산시, 연중 학부모 대상 릴레이 특강 개최
  • - 군산시가 연중 학부모 대상 릴레이 특강을 개최해 활발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오는 25일에 진행될 중학생 학부모 특강은 중학교 주요 정책인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 등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안내를 통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업과 진로설계를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중학생들이 어떻게 고교생활을 설계하고 준비해야 자신의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지를 상세하게 안내해 줄 계획이다. (...)
[인천광역시교육청] 가좌·검단·연희청소년센터, 1학기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운영기관 선정
  • -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서구청소년시설(가좌·검단·연희청소년센터)은 인천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1학기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이하 꿈이음대학)운영기관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 - 인천 관내 총 21개 기관, 108개 프로그램이 선정됐으며, 서구청소년시설에서 10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
[무안교육지원청] 무안교육지원청, 학생 교과목 선택 지원으로 고교학점제를 대비하다!
  • - 전라남도무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치)은 3월 21일(화)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관내 중학교 진로담당교사 1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대비 교과목 선택 검사 및 설계 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 운영 협의회를 가졌다. (...) - 이번 협의회에 참석한 한 진로 교사는 “교과목 선택 검사, 진로 설계 상담 및 교원 역량강화 연수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진로선택과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
[순천교육지원청] 2023년 고교학점제 순천 선도지구 2년차 첫 사업 시작
  • - 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임종윤)이 3월 22일(수) 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일반고 10교 교감 및 교육과정 담당교사 등 총 2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고교학점제 순천 선도지구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 - 전남의 경우, 올해 2년 차를 맞은 순천 선도지구를 비롯해 목포, 여수, 나주, 광양 5개의 선도지구가 운영된다. (...)
[경상남도교육청] 경남교육청,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
  • - 경상남도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라 특수학교의 고교학점제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 - 구체적인 지원 내용으로 △과목 선택권 확대와 환경 구축을 위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 운영 △진로∙학업 설계 내실화를 위한 연구시범학교(경남혜림학교)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역량 강화 연수 △교육과정 운영 안내서 및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활용 홍보자료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교육청,‘고교학점제 도약지역’집중 지원
  • - 경북교육청은 농촌지역 일반고의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4년째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 - 고교학점제 도약지역의 주요 사업은 △Ye 1000(예천) 연합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대학 연계 소인수 과목 개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나누다(÷) 클래스 운영 △교과별 교사지원단 구성 및 진로 컨설팅 운영 등이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 존중하는 대전 고교학점제 준비 ‘척척’
  • - 앞으로 2년 뒤, 현 중학교 2학년 학생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25년부터는 모든 학교에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된다. (...) - 대전시교육청은 현장 중심 운영 모델을 발굴하고 학교 현장의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먼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3교, 준비학교 46교, 선도학교 12교를 지정 운영해 지원을 보다 확대한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북구·해운대구] 고교학점제 대비 부산대 진로 전문 강사단 출범!
  • - 부산시 사하구·북구·해운대구 진로교육지원센터와 (사)한국국제교육교류학회(부산대학교 교육학과 박창언 학회장)는 손을 맞잡고 중학생 3학년의 고교학점제 진로교육 기반 조성에 나선다. (...) - 고교학점제 대비 진로교육은 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고교 입학에 대비해 자신의 진로세계를 확장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진로 프로그램이다. 2025년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 대비 진로교육 개발 및 진로전문강사단 양성을 목적으로 협약하게 됐다. (...)
[전라북도교육청] 전북교육청, 온라인 수업 플랫폼‘교실온닷’ 연수
  • - 전라북도교육청은 24일 전주고등학교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에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플랫폼인 ‘교실온닷’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 - 연수에는 학교 연계 온라인 공동교육과점 거점학교 수업교사 11명이 참석했으며, ‘교실온닷’플랫폼에서 수업 개설·출결 관리·화상수업·수업과제 제시 방법 등 온라인 수업 운영 관리에 필요한 기능들을 실습과 함께 익히는 활용 중심의 연수로 진행됐다. (...)
3. 학교 소식
[경기도 진건고등학교] 남양주 진건고 도내 유일 고교학점제 우수 프로 운영교 선정
  • - 남양주 진건고등학교가 2022년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사업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운영교로 선정됐다. (...) - 진건고는 탄력적인 학생 맞춤형 자·신·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 내실 있는 운영으로 호평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배움과 성장이 있는 자율 프로그램, 무한 상상력이 발휘되는 핵심 역량 신장 프로그램, 목표와 꿈을 향해 달려가는 감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경상북도 대구대학교] 대구대 글로벌브릿지 연구소, 캠퍼스형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 - 대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연구소(소장 이미순)가 캠퍼스형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 을 운영한다. (...) - 연구소는 올해 공학일반(3학점)과 프로그래밍(2학점) 두 과목을 개설하며, 이 수업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그리고 게임 알고리즘에 대한 핵심 개념과 기본 원리에 관한 이론 수업과 함께 독립조사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
[서울특별시 강서고등학교] 강서고, 학교 간 협력 교육 과정 공유캠퍼스 개강
  • - 강서고등학교(교장 최진원)는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제1공유캠퍼스 강서고 건축일반 수업을 개강했다. (...) - 강서교육지원청 제1공유캠퍼스에서는 교과목으로 강서고는 건축일반, 공예 일반, 영일고에서는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초급, 대일고에서는 한국 사회의 이해, 세계문제와 미래 사회를 공유하고 있다. (...)
4. 기타 소식
[칼럼] [김윤정 칼럼 2] 챗GPT 교육 활용에 따른 교육 현장의 변화 2 - 김윤정(대안학교 영어교사)
  • - 개학 첫 시간에 의미심장한 눈빛으로 위와 같은 질문을 했다. 그러자 백 명이 넘는 중·고등학생 중 단 한 명만이 손을 들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과제를 베끼지 않을까?’ 하는 염려로부터 해방된 안도와, 전 세계적으로 떠들썩한 챗GPT를 아직 접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알려줘야 할 것 같은 조급한 마음이 동시에 들었다. (...) - 특히 인공지능 교육 시스템이 학생들의 학습자율권이 확대되는 고교학점제와 만나게 된다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설계하고 적용하게 된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학생들이 그동안 선생님에게서 듣던 지식을 챗GPT를 통해 미리 학습할 수 있게 된다. (...)

미리보기

pdf 미리보기